남양주 낙후지역 와부읍·양정동 '쨍하고 해 뜬다'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 탄력
발행일 2018-06-14
남양주 양정역세권으로 꼽히는 와부읍·양정동 일원이 부동산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양정역의 모습. /이상훈기자 sh2018@kyeongin.com
서강대 남양주캠 등 걸림돌 해결
그린벨트 해제·9호선 연장 '호재'
市, 2024년 개발사업 마무리 계획
일대 땅값 10년 전보다 최대 10배
남양주는 부동산시장이 주목하는 경기 북부 도시 중 하나다. 1990년대 후반만 해도 인구 30만을 턱걸이로 넘는데 그쳤던 남양주는 이후 급격한 개발이 진행되면서 벌써 인구 70만을 바라보는 대도시로 성장했다.
서울과 인접해 있고 경춘선, 중앙선, 서울~양양고속도로, 구리~포천고속도로 등이 사통팔달로 지나는 교통의 요지라는 장점에 쾌적한 환경까지 갖추고 있어 시장의 요구와 딱 맞아떨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남양주시를 대표하는 신도시로는 지난 2012년 12월 조성된 별내신도시와 준공을 눈앞에 둔 다산진건공공주택지구(다산신도시)가 떠오른다.
별내신도시는 별내역(경춘선)을 중심으로 별내동 화접리·덕송리 일원 509만 1천여㎡ 부지에 공동주택 2만 5천여 세대(수용인원 7만여 명)가 조성됐다. 서울시청에서 동쪽으로 거리가 약 16㎞에 불과하고 좋은 입지환경으로 높은 인기를 누렸다.
다산신도시는 지금동·도농동·진건읍 배양리 일원 271만 3천여㎡ 부지에 3만1천892세대(8만6천여 명)가 들어서는데 이르면 오는 7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미 지난해 말부터 일부 단지의 입주가 시작됐는데 분양 당시부터 수십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시장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별내신도시와 다산신도시의 성공은 아직 남아있는 남양주 낙후지역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데 한 몫을 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에는 수십년 넘게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남양주시의 대표적인 낙후지역으로 평가받았던 와부읍과 양정동 일원의 개발이 화두로 떠오르는 분위기다.
양정동 일대가 급 부상한 이유는 지난 2009년부터 추진된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의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했던 서강대학교 남양주 캠퍼스 이전과 개발제한구역 해제 등 걸림돌이 해결돼 사업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지난해 정부가 강남권 진입이 20분 내로 가능한 9호선 연장(강일2지구~양정역) 세부 계획까지 발표하면서 시장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땅을 팔고 싶은데 명함 좀 가져가도 될까요?" "땅을 사고 싶은데 상담을 받을 수 있을까요?" "땅을 팔고 싶은데 시세가 얼마나 하나요?"
기자가 양정역에 위치한 한 부동산중개사무실을 찾아간 시간은 오전 9시가 조금 넘은 시간. 좀 이르다 싶었던 생각이 무색하게 사무실에는 벌써 손님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오전 10시가 되자 사무실에는 상담을 받는 손님과 대기하는 손님, 명함을 챙겨 발길을 돌리는 손님이 쉴 새 없이 들락거렸고, 전화벨이 끊임없이 울려대며 양정역세권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최원섭 양정역 부동산 컨설팅 대표가 양정역세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상훈기자 sh2018@kyeongin.com
양정역 인근 원주민부동산컨설팅의 최원섭 대표는 "양정역세권은 한 마디로 남양주지역 아파트에서 한강이 펼쳐진 모습을 볼 수 있는 마지막 개발사업"이라며 "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다산진건지구나 별내신도시 보다도 높을 것"이라고 양정역세권에 대한 기대감을 부각시켰다.
16년째 부동산중개업을 하고 있다는 최 대표는 "양정역 주변은 그린벨트로 묶여 전과 답이 대부분인 대표적인 낙후 지역이었다"며 "그런데 최근 그린벨트 해제가 확정되고 그 자리에 도시첨단시설 조성이 확정되면서 부동산 시장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아울러 지난해 양정역과 강일2택지개발예정지구를 연결하는 9호선 연장 계획까지 나와 관심을 더 높였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월 제3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발표했다. 수도권 광역간선철도망 구축을 위한 후보 사업 28개(광역철도 23개, 도시철도 5개)에 총 연장 541.8㎞로 사업비만 41조 6천500여억 원이 투입된다. 이 중 구리·하남 축으로 계획된 9호선 연장 사업(사업비 5천억여 원)에 강일2지구~양정역을 잇는 4.5㎞ 광역철도사업이 포함됐다. 이 노선이 연결되면 서울 강남 주요지점까지 3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 출·퇴근 교통편의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훈풍을 타고 양정역 일대 땅값은 뜀박질을 하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양정역을 중심으로 이패동과 삼패동은 지난 2008년 3.3㎡당 120~30만 원 수준이던 토지(전·답)가 현재 5배 오른 600만 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와부읍 율석리 인근 도로변의 경우도 10년 전 3.3㎡당 20~30만 원대 였던 땅값이 현재 많이 뛴 곳은 10배 이상 올랐다.
남양주 양정역세권 토지이용계획도
최 대표는 "양정역세권 주변으로 거래 문의가 계속해서 들어오지만, 예전보다 땅값이 많이 올라 매매가 활발하게 이뤄지지는 않고 있다"면서도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앞으로 개발 호재에 따른 땅값 상승이 확실해서 지금 투자해도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런 가운데 남양주시는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을 10년 가까이 공들여 숙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와부읍, 양정동 일원 206만 3천㎡(그린벨트 199만㎡)에 도시 첨단시설과 복합시설, 주거·상업시설, 유통시설 등이 결합한 복합도시를 건설해 3만 3천여 명(1만 4천여 세대)을 수용하는 신도시급 개발사업이다.
사업계획 발표 당시 서강대 유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하면서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서강대가 남양주 캠퍼스 이전 절차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오히려 사업이 지연됐다. 결국 남양주시는 지난해 2월 서강대와 협약을 해지한 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4차 산업과 관련된 도시 첨단산업시설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이후 도시관리계획(안) 주민공람 공고와 관련 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관리계획(GB해제안)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재상정 등을 거쳐 올 6월 초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확정됐다.
남양주시는 앞으로 올 하반기까지 도시개발구역 지정을 끝낸 뒤 오는 2019년 개발계획 수립 및 실시계획 인가, 2020년 토지보상 및 사업착공에 들어가 2024년 개발사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해당 사업부지는 단독(6만㎡), 공동주택(68만 3천㎡), 근린생활시설(2만 4천㎡) 등 주거용지(총 765만 ㎡)와 상업용지(7만 ㎡), 복합용지(3만 8천㎡), 도시지원시설용지(18만 2천㎡)로 구성돼 있다. 아울러 또 초등학교 2곳, 중학교 2곳, 고등학교 1곳 등 교육시설(6만 4천㎡)과 공원(45만 3천㎡), 공공청사(6천㎡), 도로(32만 9천㎡) 등 총 100만 8천㎡의 도시기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남양주시는 이곳에 정보통신을 기반으로 한 저공해 첨단 산업을 유치해 양정역 주변을 4차 산업 거점도시로 육성하는 한편,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핵심 지역으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정부정책사업인 주거복지 로드맵을 반영해 청년, 신혼부부, 노년층을 위한 맞춤형 공공주택 등 주거단지를 조성해 주거 복합도시를 건설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런 장밋빛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아직 넘어야 할 산도 남아있다. 가장 큰 문제는 개발사업 자체를 반대하는 주민들이다. 이들은 터무니없는 토지보상가 책정이 불 보듯 뻔하다며 개발사업에 대해 부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실제 양정역 주변에는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를 비판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기도 했다.
주영환 남양주시 도시개발과장은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수립, 토지보상 등 아직 여러 가지 행정절차가 남아 있다"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는 등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인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상훈기자 sh2018@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