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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온전한 도시를 위한 교통대책 기대한다

발행일 2018-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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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정치부 기자

월요일 아침 화성 동탄2신도시에서 서울행 버스에 탑승한 적이 있다. 타는 과정부터가 고역이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줄이 이중 삼중으로 늘어서 있었다. 수십 분을 기다려야 겨우 버스를 탈 수 있다 보니 2~3개 정거장을 거슬러 올라가는 경우도 부지기수. 설상가상 버스 배차간격은 길게는 50분에 달했다. 한 대를 놓치면 수십 분을 기다려야 한다. 교통 상황에 따라 출근시간을 제대로 맞출 수 있을지도 불투명하다. 기약 없는 기다림, 버스에 오르기 위한 전쟁에 진이 빠졌다. 동탄2신도시의 수많은 서울행 승객들에겐 일상인 모습이다. 김포 한강신도시·파주 운정신도시·남양주 다산신도시 등 경기도내 대규모 택지개발 지구가 안고 있는 공통적인 현상이기도 하다. 신도시 주민들의 일터가 서울에 몰려있지만 정작 서울에 갈 수 있는 수단이 충분치 않은 탓이다.

정부는 서울 주택 수요를 분산시키기 위해 경기도 곳곳에 신도시를 조성해 집을 지어올렸다. 서울과는 약간 거리가 있지만 조금 더 저렴하고 깨끗한 아파트. 집 걱정에 시름하는 도시민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이었을 터지만 현실은 달랐다. 택지개발 지구로 계획된 부지의 3분의 1이 아파트가 지어지지 못한 채 미매각·미착공 상태로 방치되고, 그나마 아파트가 들어선 지역들도 미분양 문제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정부가 서울 집값을 잡기 위해 다시금 3기 신도시 등 택지개발 카드를 꺼내들자 2기 신도시 등 대규모 택지개발 지구의 문제가 떠올랐다. 교통망을 새롭게 조성하려고 해도 상황이 녹록지 않다. 교통망·자족기능이 갖춰지지 않아 입주 수요가 낮아지다 보니 사업성을 확보할 수 없는 악순환에 빠진 것이다. 이들 지역이 정부의 '예타 면제' 등에 사활을 걸었던 이유이기도 하다. 온전한 도시가 되려면 모든 일상이 도시 내에서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 우선 '일터'와의 거리를 좁히는 것부터 해야 한다. 정부는 연말까지 2기 신도시 등에 대한 교통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했다.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는 특단의 조치를 기대한다.

/강기정 정치부 기자 kanggj@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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