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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신항 배후단지 '목마른 사막' 우려

발행일 2018-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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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 11-1 기반시설 설계 지연
항만업계 '입주 모집에 부정적"
경제청 "운영 영향없도록 할것"


인천 신항 배후단지가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없이 운영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 위치도 참조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신항 배후단지와 연결되는 송도국제도시 11-1공구 기반시설 설계를 1년가량 중단하면서 신항 배후단지 조성이 상하수도 건설 시기보다 빨라졌기 때문이다.

해양수산부는 송도에 있는 인천 신항 인근에 총 214만㎡ 규모의 인천 신항 1-1단계 배후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선 착공한 1구역(66만㎡)은 내년 상반기 중 공급될 예정이며, 오는 2020년 말까지 2구역(94만㎡)과 3구역(54만㎡) 조성 사업이 순서대로 마무리될 전망이다.

인천항만공사는 신항 배후단지 입주기업을 위해 조성 사업이 끝나기 전에 상수관 9.4㎞, 오수관 5.1㎞, 오수중개펌프장 1개 등을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문제는 신항 배후단지와 상하수도 시설이 연결되는 송도 11-1공구 기반시설 건설 공사가 늦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은 애초 2019년 9월까지 송도 11-1공구 기반시설 건설 공사를 끝마칠 계획이었다.

그런데 지난해 10월 송도국제도시 세부 개발계획을 변경하기 위한 용역에 착수하면서 기반시설 설계 작업이 1년 넘게 중단됐다가 지난 10월에야 재개됐다.

상하수도 시설 설치가 지연되면서 인천항만공사는 1구역 입주업체들을 위해 16억원의 예산을 들여 임시시설을 설치했다. 하지만 11-1공구 기반시설 공사가 더 지연되면, 2구역과 3구역까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배후단지에는 화물 보관, 집배송, 조립, 가공 관련 시설은 물론 업무·상업시설 등이 들어서기 때문에 신항 활성화에도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는 게 항만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인천항만업계 관계자는 "상하수도와 같은 필수적인 시설도 없이 입주기업을 모집할 수는 없는 것 아니냐"며 "지금도 배후단지 조성이 한참 늦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하루빨리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행정 절차 등을 최대한 단축하는 등 공사를 서둘러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신항 배후단지 운영에는 영향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주엽기자 kjy86@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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