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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시간만 낭비 '수원역버스환승센터'

발행일 2019-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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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750억 들여 건립한 센터
신호 짧아 정체·노선거리 늘어
출퇴근길 일부 시민 불편 가중

21일 오후 6시께 수원역 환승센터는 퇴근길에 바쁜 직장인들로 붐볐다. 환승센터에는 12곳의 정류장이 있는데 정류장마다 버스들이 줄지어 늘어섰다.

그 중에서 이 날 가장 붐비는 노선은 고색동에서 정자동으로 향하는 8번 정류장. 수원 망포역에서 지하철을 타고 수원역에 내려 버스를 타고 화서동 집으로 퇴근하는 A씨는 "몇 년 째 이 동선으로 출퇴근하는데, 항상 15분이면 오가던 곳이 지금은 30분도 더 걸린다"고 말했다.

A씨는 센터 건립 후 상습 정체구간이 된 환승센터에 대해 시에 항의했지만, 어쩔 수 없다는 답변만 들었다.

경기남부 교통의 요지인 수원역의 효율적인 교통관리를 위해 건립된 수원역 환승센터가 출퇴근길 일부 시민들의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서수원에서 북수원으로 향하는 버스 노선은 환승센터 건립 후 노선거리가 길어져 지속적인 민원 대상이 되고 있다.

지난 2017년 750억원을 투입해 수원역사와 롯데몰 사이에 준공된 환승센터는 교통량 및 유동인구 분산과 서부권 균형 발전 등을 위해 건립됐다. → 위치도 참조

그러나 원형 형태로 지은 지상 2층에 각각 목적지가 다른 정류장 12개를 만들면서 차량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 오히려 정체현상을 빚고 있다.

설립 구조상 원형을 모두 돌아야 하고, 빠져나갈 때 신호도 2번을 받아야 하는데, 신호 주기가 짧아 차량이 몰리면 시간이 더 소요된다.

또 수원 서부권인 고색동에서 북부권인 정자동으로 이동하는 노선의 운행 거리가 늘어났다.

이 노선을 운행하는 버스기사는 "예전에는 수원역 앞에서 바로 승객을 태워 직진해서 나가면 금방 수원역을 빠져나갔는데, 지금은 센터의 방향 때문에 돌아서 가야 한다"며 "약 1㎞ 늘어났는데, 출퇴근 시간엔 말 그대로 전쟁"이라고 말했다.

늘어난 거리와 시간도 문제지만, 택시 요금도 증가해 시민들의 짜증을 유발하고 있다.

특히 출퇴근 시간에 택시를 이용하면 환승센터를 빠져나가느라 약 700원의 요금을 더 내기도 한다. 이 날 환승센터에서 만난 한 시민은 "환승하기에 편리한 부분도 있지만 고색~화서 지역을 오가는 시민을 신경썼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지영기자 jyg@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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