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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9호선 4단계 추가 조건부 포함… 한숨 돌린 하남 미사강변 연장

발행일 2019-02-21

샘터공원~고덕강일1 지구안 담겨
광역철도 지정 '국토부 설득' 과제
KDI 예타통과여부 등 '산넘어 산'

서울시가 경전철 건설과 기존 전철노선 연장 등을 포함하는 대규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추진하면서 9호선 하남 미사강변 연장사업도 한숨을 돌리게 됐다.

서울시는 20일 총 사업비 7조2천302억원에 달하는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을 발표했다.

계획에는 ▲서울 목동과 청량리 횡단 지하 경전철 건설 계획 ▲지하철 4호선 당고개~남태령 구간 급행열차 추가 ▲현 공사 중인 경전철인 신림선 여의도까지 연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 사업의 연장 구간만 71.05㎞에 달한다.

이에 경기도는 세부계획 중 과천을 경유하는 4호선 당고개~남태령 구간 급행화 계획과 김포공항에서 하남시청을 잇는 5호선 직선화 계획 등이 도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9호선 4단계 추가 연장노선인 '샘터공원~고덕강일 1지구(강일역)' 구간이 이번 계획(안)에 조건부로 포함되면서 하남 미사강변도시까지 9호선을 연장할 수 있는 토대를 유지하게 됐다.

이 구간은 지난 2016년 6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미 반영됐지만 서울시가 비용 타당성 문제 등으로 부정적 입장을 내면서 그동안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하던 곳인데 이번 계획 포함으로 한층 속도가 붙게 됐다. 하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많다.

우선 9호선 4단계 추가연장노선을 광역철도로 지정하는 것에 대해 국토교통부의 입장이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지는 만큼 국토부를 어떻게 설득하느냐가 우선 넘어야 할 산이고, 서울연구원의 연구용역 결과조차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나온 상황에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여부도 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서울시의 '제2차 서울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대해 지역 정치인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이현재(하남)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은 "9호선 경기도 하남 연장, 이제 두 번째 관문도 넘었다"면서 "조건부이기는 하나 반영된 것을 우선 환영한다"고 평가했다.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하남지역위원장은 "시민들과 하남시장, 민주당 시·도의원 등 모든 분의 염려와 노력 덕분에 이룬 결과"라며 "9호선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돼 출퇴근길과 통학길 등 교통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의종·문성호기자 moon23@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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