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국토부-市 갈등
발행일 2019-03-13
국토부, 노온사동으로 이전 진행
市 "의견 수렴도 없이 추진" 반발
서울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광명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국토부가 십여년째 사업을 추진하면서도 지역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광명시가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구로차량기지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차량기지와 차량 점검·사고 복구를 위한 사무소 등으로 사용됐지만, 소음과 진동 등으로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돼 지난 2005년 수도권발전종합대책을 통해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고 이 구간(9.47㎞)에 철산동·하안동 우체국사거리·노온사동 등 3곳에 정거장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는 국토부에 재개발지역 등으로 인구가 늘어난 현충탑·가리대사거리 등 추가 2곳의 정거장 설치와 구로차량기지의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가운데 국토부와 시가 각각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하면서 두 기관의 마찰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가 이 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25일 LH광명시흥사업소에서 개최하기로 한 것에 맞서 시는 국토부보다 앞서 19일 시 평생학습원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 두 기관 줄다리기에 가세할 예정이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KTX광명지역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부의 일방적인 국책사업에 반대한다고 나선 데 이어, 국토부 항의방문 등까지 검토하고 있다.
문종묵 대책위 사무국장은 "차량기지 이전부지는 광명시의 '노른자위 중에 노른자위'"라며 "지역발전의 사활이 걸린 사업인데 국토부는 주민 의견조차 듣지 않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명시 패싱'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정거장을 늘리는 것은 지난 2012년부터 진행된 타당성 재조사 당시 기획재정부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부분이어서 어쩔 수 없다"며 "행정 절차상 의견수렴 과정이 없었던 것이지 지역 의견을 무시한 것은 아니다.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가 의견수렴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귀덕·김성주기자 ksj@kyeongin.com
市 "의견 수렴도 없이 추진" 반발
서울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광명시가 갈등을 빚고 있다. 국토부가 십여년째 사업을 추진하면서도 지역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광명시가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국토부 등에 따르면 구로차량기지는 수도권 전철 1호선 차량기지와 차량 점검·사고 복구를 위한 사무소 등으로 사용됐지만, 소음과 진동 등으로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돼 지난 2005년 수도권발전종합대책을 통해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 노온사동으로 이전하고 이 구간(9.47㎞)에 철산동·하안동 우체국사거리·노온사동 등 3곳에 정거장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는 국토부에 재개발지역 등으로 인구가 늘어난 현충탑·가리대사거리 등 추가 2곳의 정거장 설치와 구로차량기지의 지하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가운데 국토부와 시가 각각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기로 하면서 두 기관의 마찰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가 이 사업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초안) 공람 및 주민설명회'를 25일 LH광명시흥사업소에서 개최하기로 한 것에 맞서 시는 국토부보다 앞서 19일 시 평생학습원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에게 미칠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지역 시민사회단체까지 두 기관 줄다리기에 가세할 예정이어서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KTX광명지역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기자회견을 통해 국토부의 일방적인 국책사업에 반대한다고 나선 데 이어, 국토부 항의방문 등까지 검토하고 있다.
문종묵 대책위 사무국장은 "차량기지 이전부지는 광명시의 '노른자위 중에 노른자위'"라며 "지역발전의 사활이 걸린 사업인데 국토부는 주민 의견조차 듣지 않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광명시 패싱'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정거장을 늘리는 것은 지난 2012년부터 진행된 타당성 재조사 당시 기획재정부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 부분이어서 어쩔 수 없다"며 "행정 절차상 의견수렴 과정이 없었던 것이지 지역 의견을 무시한 것은 아니다.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가 의견수렴 과정으로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귀덕·김성주기자 ksj@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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