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연천 '복선전철' 공사착수… 내달 1일부터 열차운행 전면 중단
발행일 2019-03-26
2년간 소요산~신탄리 DMZ트레일 등… 용산~소요산 전철은 유지
남북철도 연결 대비 불구 '단일선' 추진 경기북부 경제효과는 반감
경기 북부지역의 관광·물류산업의 동맥이 될 동두천~연천을 연결하는 경원선 복선전철 공사가 본격 착수된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동두천부터 백마고지까지 2년간 DMZ관광트레일 등 일반 열차 운행이 전면 중단된다.
25일 경기도와 연천군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오는 4월 1일부터 오는 2021년 3월 31일까지 2년 동안 동두천~연천 간 20.87㎞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위해 기존 소요산부터 신탄리 구간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 단 용산~소요산 간 전철은 기존대로 운행한다.
열차 운행 중단 사유는 기존 야간작업 방식으로는 작업시간(1일 4시간)이 절대 부족해 개통 일정 차질이 불가피한 데다 인근 주민들의 공사 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철도 안전사고 위험성도 높고, 경미한 사고로 인한 열차 운행 차질이 잦아 주민 불편이 큰 점도 한 요인이다.
복선전철 공사가 오는 2021년 3월 말 완료되면 동두천~연천 구간 열차 운행이 기존 1일 28회에서 왕복 88회로 대폭 늘어나게 됨에 따라 연천 등 북부지역을 찾는 관광객과 물류 운송 경제효과를 거두게 된다.
이에 연천군은 경원선을 오가는 열차 운행이 중단되는 1일부터 45인승 전세버스를 투입, 백마고지역의 기존 열차 착·발 시간 및 운행횟수와 동일하게 편성하는 등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동두천서 연천으로 가는 동두천~신탄리 구간은 평균 30분 간격으로 모두 64회를 완행 방식으로 운행하고, 동두천~백마고지 구간은 열차 시간과 동일하게 운영하는 등 모두 1일 92회 왕복 운행한다.
그러나 남북철도 연결을 대비한 노선으로 주목받고 있는 경원선 복선전철 공사가 복선을 전제로 한 단일 전철로 건설됨에 따라 경기북부 경제활성화 효과는 크게 반감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원선의 일부 구간인 동두천~연천 구간 복선전철을 전제로 한 단선철도 공사를 위해 전체 공사비 4천462억원 중 1천23억여원을 투입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철로 부지는 복선을 전제로 해 확보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무늬만 복선 전철이 아닌 실제 복선 전철이 운행될 수 있도록 추가 공사비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오연근·전상천기자 junsch@kyeongin.com
남북철도 연결 대비 불구 '단일선' 추진 경기북부 경제효과는 반감
경기 북부지역의 관광·물류산업의 동맥이 될 동두천~연천을 연결하는 경원선 복선전철 공사가 본격 착수된다. 이에 따라 다음달부터 동두천부터 백마고지까지 2년간 DMZ관광트레일 등 일반 열차 운행이 전면 중단된다.
25일 경기도와 연천군 등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오는 4월 1일부터 오는 2021년 3월 31일까지 2년 동안 동두천~연천 간 20.87㎞복선전철 건설사업을 위해 기존 소요산부터 신탄리 구간 운행을 전면 중단한다. 단 용산~소요산 간 전철은 기존대로 운행한다.
열차 운행 중단 사유는 기존 야간작업 방식으로는 작업시간(1일 4시간)이 절대 부족해 개통 일정 차질이 불가피한 데다 인근 주민들의 공사 소음·진동으로 인한 피해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철도 안전사고 위험성도 높고, 경미한 사고로 인한 열차 운행 차질이 잦아 주민 불편이 큰 점도 한 요인이다.
복선전철 공사가 오는 2021년 3월 말 완료되면 동두천~연천 구간 열차 운행이 기존 1일 28회에서 왕복 88회로 대폭 늘어나게 됨에 따라 연천 등 북부지역을 찾는 관광객과 물류 운송 경제효과를 거두게 된다.
이에 연천군은 경원선을 오가는 열차 운행이 중단되는 1일부터 45인승 전세버스를 투입, 백마고지역의 기존 열차 착·발 시간 및 운행횟수와 동일하게 편성하는 등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동두천서 연천으로 가는 동두천~신탄리 구간은 평균 30분 간격으로 모두 64회를 완행 방식으로 운행하고, 동두천~백마고지 구간은 열차 시간과 동일하게 운영하는 등 모두 1일 92회 왕복 운행한다.
그러나 남북철도 연결을 대비한 노선으로 주목받고 있는 경원선 복선전철 공사가 복선을 전제로 한 단일 전철로 건설됨에 따라 경기북부 경제활성화 효과는 크게 반감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원선의 일부 구간인 동두천~연천 구간 복선전철을 전제로 한 단선철도 공사를 위해 전체 공사비 4천462억원 중 1천23억여원을 투입하게 된다.
군 관계자는 "철로 부지는 복선을 전제로 해 확보한 만큼 빠른 시일 내에 무늬만 복선 전철이 아닌 실제 복선 전철이 운행될 수 있도록 추가 공사비 확보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오연근·전상천기자 junsch@kyeong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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