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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한화건설, 화성 매송~동탄 고속화도로 건설사업 추진

매송면 일대 상습 정체구간 교통체증 해소 기대
경기도, 화성시 등 관계기관 협의 급물살

입력 2020-10-30 16: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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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천~봉담 도시고속화도로./비즈엠DB


한화건설이 화성시 매송면과 동탄신도시를 연결하는 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사업과 관련해서 경기도 등 관계기관 협의가 속도를 내고 있어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사업이 본격화 할 것으로 기대된다.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한화건설은 올해 초 '매송~동탄 고속화도로 민간투자사업'을 화성시에 제안했다. 이에 따라 화성시는 지난 9월부터 관계기관 및 부서 협의를 진행 중이다.

경기도 역시 이달 말까지 해당 구간에 대한 개발 계획 여부를 비롯한 사업의 중복성, 민원 발생 여부 등을 검토하고 있으며, 이달 말까지 결과를 회신할 방침이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타당성 여부와 민자사업의 적격성 조사, 3자 제안 공고 등의 절차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후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실시협약과 보상 등 후속 절차를 거쳐 착공에 들어가게 된다.

사업이 초기 단계인 만큼 사업비나 총구간의 거리 및 위치, 차선 수 등의 구체적인 개발 계획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관련 부서 협의를 마무리하고 화성시에 답변을 회신할 계획"이라며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만큼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드리기 곤란하다"고 말했고, 화성시 관계자도 "매송~동탄 고속화도로 건설사업과 관련한 개발 계획에 대한 공개는 어렵다"고 말했다.

해당 사업을 제안한 한화건설은 더욱 조심스러운 모습이다. 이런 계획이 외부로 노출될 경우 경쟁사에 정보를 제공하는 꼴이 되기 때문이다.

한화건설 관계자는 "매송~동탄 간 고속화도로 건설사업을 제안한 건 맞다"면서도 "3자 제안공고 전이어서 언론에 공개되는 것 자체가 조심스러운 상황"이라고 했다.

화성시 매송면 천천리에서 동탄신도시까지 총 16.7㎞ 구간을 가장 빠르게 이동하는 방법은 매송고색로(2.9㎞)와 서부로(6.8㎞), 10용사로(3.7㎞) 등을 이용하면 30분대 진입할 수 있다. 하지만 일부 구간의 경우 출·퇴근 시간이면 교통량 증가로 상습 정체가 빚어진다. 매송~동탄 고속화도로가 건설되면 교통량 분산으로 상습 정체구간인 매송면 일대 교통체증이 다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훈기자 sh2018@biz-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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