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 트램' 세부 계획 공개… 이르면 2023년 착공 가시화
망포~오산·병점~동탄 2개 구간 34.20㎞로 연장
총 36곳 정거장 레일 이용 노면전차(트램) 방식
입력 2020-11-24 10:37:42
동탄신도시 도로 중앙에 마련된 동탄트램 노선 모습. /임열수기자 pplys@biz-m.kr
경기도가 동탄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동탄 트램(Tram)' 조성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트램은 도로 위 선로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정시성이 강점인 지하철과 접근성이 우수한 버스의 장점을 모두 갖는 친환경·신(新)교통수단으로 꼽힌다.
경기도가 공개한 '동탄 도시철도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보면 동탄 트램은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등에 따라 효율성을 고려해 망포역을 추가했다. 경기도는 내년 6월 말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승인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는 2023년 말 착공해 2027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트램은 도로 위 선로를 주행하는 '노면전차'로, 정시성이 강점인 지하철과 접근성이 우수한 버스의 장점을 모두 갖는 친환경·신(新)교통수단으로 꼽힌다.
경기도가 공개한 '동탄 도시철도 기본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보면 동탄 트램은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등에 따라 효율성을 고려해 망포역을 추가했다. 경기도는 내년 6월 말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승인 등을 거쳐 이르면 오는 2023년 말 착공해 2027년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동탄 도시철도 노선도 /경기도 제공
동탄도시철도는 총 사업비 9천787억여원을 투입해 망포~오산(16.40㎞· 정거장 19곳), 병점~동탄2신도시(17.80㎞·정거장 17곳) 2개 구간 34.20㎞에 걸쳐 모두 36곳의 정거장과 노면전차(트램)을 도입하게 된다.
먼저 망포~오산 구간의 주요 경유지는 망포역~반월삼거리~삼성1로~동탄순환대로~동탄기흥로~동탄역~동탄대로~동탄순환대로~오산경찰서~대원로~오산역이다.
병점~동탄2신도시 구간은 병점역~벌말교~10용사로~동탄중앙로~동탄청계로~동탄기흥로~동탄역~동탄순환대로~공영차고지다. 화성 능동지하차도 구간은 경제성 등을 고려해 지하차도를 그대로 이용하는 노선으로 계획됐다.
환승역(환승노선)은 망포역(분당선), 동탄역(SRT, 인덕원~동탄), 병점역·오산역(1호선)이다.
차량기지 위치는 ▲오산시 부산동 일원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일원 ▲화성시 장지동 일원 중 장기동 일원이 가장 적합한 입지로 선정됐다. 장지동은 타 입지 후보지와 비교해 병점~동탄2신도시 노선의 트램 운영 효율성을 최대화하며 버스 공용차고지로 활용되는 등 자연환경과 지형 훼손을 최소화하는 곳으로 평가됐다.
차량 시스템은 레일을 이용해 운영되는 노면전차(트램) 방식을 차용한다. 노면전차 방식은 노면에 레일을 설치해 전기를 동력원으로 주행하는 경량전철 시스템이다.
경기도는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동탄 트램 계획에 대한 여론을 수렴한 후 다음 달 국토교통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먼저 망포~오산 구간의 주요 경유지는 망포역~반월삼거리~삼성1로~동탄순환대로~동탄기흥로~동탄역~동탄대로~동탄순환대로~오산경찰서~대원로~오산역이다.
병점~동탄2신도시 구간은 병점역~벌말교~10용사로~동탄중앙로~동탄청계로~동탄기흥로~동탄역~동탄순환대로~공영차고지다. 화성 능동지하차도 구간은 경제성 등을 고려해 지하차도를 그대로 이용하는 노선으로 계획됐다.
환승역(환승노선)은 망포역(분당선), 동탄역(SRT, 인덕원~동탄), 병점역·오산역(1호선)이다.
차량기지 위치는 ▲오산시 부산동 일원 ▲경기도 화성시 병점동 일원 ▲화성시 장지동 일원 중 장기동 일원이 가장 적합한 입지로 선정됐다. 장지동은 타 입지 후보지와 비교해 병점~동탄2신도시 노선의 트램 운영 효율성을 최대화하며 버스 공용차고지로 활용되는 등 자연환경과 지형 훼손을 최소화하는 곳으로 평가됐다.
차량 시스템은 레일을 이용해 운영되는 노면전차(트램) 방식을 차용한다. 노면전차 방식은 노면에 레일을 설치해 전기를 동력원으로 주행하는 경량전철 시스템이다.
경기도는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동탄 트램 계획에 대한 여론을 수렴한 후 다음 달 국토교통부에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이상훈기자 sh2018@biz-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