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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에 BRT 노선 25개 생긴다…성남 S-BRT 2025년 개통 목표

입력 2021-11-03 13:2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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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은 서울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BRT) /연합뉴스


2030년까지 수도권에 25개 노선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구축된다. 성남의 경우에는 지하철 수준의 속도와 정시성을 갖춰 '도로 위 지하철'로 불리는 S-BRT(Super BRT)가 2025년에 개통될 예정이다.

3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는 BRT의 체계적 구축을 위한 '간선급행버스체계 종합계획 수정계획'을 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날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정계획은 '고품질의 BRT 확산으로 빠르고 편리한 대중교통 구현'이 목표로, 2030년까지 전국에 BRT 노선을 55개 구축한다는 게 핵심이다. 정부는 55개 노선 중 1단계로 26개 노선을 늦어도 2025년까지 구축, 운영할 예정이다.

수도권에는 25개 BRT 노선이 깔린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신도시 등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간선 축 노선 위주로 BRT가 달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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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 제공


고급형 BRT인 S-BRT 도입도 본격 추진한다. S-BRT 시범사업으로 선정된 계양-대장, 인천, 창원, 성남, 세종 중 성남 S-BRT는 2025년까지 개통을 완료할 예정이다.

자율주행 차로도 도입된다. 자율주행차 실증, 데이터 고도화, 정밀지도 구축 등을 통해 2024년까지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기반을 마련해 2030년까지 5개 이상의 자율주행 BRT 노선 운영하는 것이 국토부의 계획이다. 또한 BRT 정류장에는 전동킥보드·자전거 등 PM 교통수단의 환승 및 충전시설을 구축해 BRT 접근성을 높인다.

중앙정부, 지자체, 교통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권역별 BRT 협의체도 운영한다. BRT 노선, 사업 시행주체, 재원 분담 등 기관 간 이견을 조정하기 위해서다.

이번 수정계획이 마무리되면 BRT 노선은 3배 이상 확대된다. 주요 간선도로의 통행시간은 30% 단축되는 등 대도시권 주요간선도로에서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김효정 광역교통운영국장은 "BRT는 통행속도 및 정시성 확보 등 도시철도에 준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에도 건설비는 지하철의 10분의 1 이하, 운영비는 7분의 1에 불과한 가성비가 높은 대중교통수단"이라며 "BRT가 더 많은 국민이 선호하는 대중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BRT 구축계획과 주요정책과제를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윤혜경기자 hyegyung@biz-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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