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위해 수도권 규제 푼다… 낙후지 원삼면 일대 부동산 들썩
산업부, 수도권정비위에 산업단지 특별물량 요청… 문재인 정부 첫 사례
입력 2019-02-27 13:45:08
총 120조원이 투입될 세계최대 규모의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로 용인이 선정됐다. 사진은 반도체 클러스터 입지로 신청한 용인시 원삼면 일대. /임열수기자 pplys@kyeongin.com
2022년 착공…'한국판 실리콘밸리' 구축
용인 원삼면 일대 부동산 문의 쇄도
SK하이닉스가 용인시 원삼면 일대를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로 요청한 가운데 정부가 수도권 규제 완화에 착수한 것으로 나타나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전형적인 농촌지역이자 용인에서 가장 낙후된 곳으로 꼽히는 원삼면 일대는 축제 분위기다.
22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용인에 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산업단지 공급물량 추가 공급(특별물량)을 요청할 계획이다.
전날 SK하이닉스는 반도체 제조공장(FAB) 4개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약 448만㎡(약 135만평) 규모의 부지 확보를 위해 용인시와 경기도를 통해 산업부에 수도권 산업단지 특별물량을 요청한 바 있다.
수도권은 공장을 지을 수 있는 면적을 제한하는 공장건축 총허용량제가 적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에 따른 국가적 필요성 검토를 거쳐 이날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를 요청, 이르면 내달 심의가 열릴 전망이다.
심의에서는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과의 부합성을 비롯한 인구·교통 집중에 대한 완화 대책, 환경·자연 보전 측면 등을 고려해 물량 배정을 결정할 예정이어서 용인 원삼면 일대가 수도권 규제 완화에 첫 사례가 될 수 있을지 벌써 관심이 뜨겁다.
특히 수도권정비계획은 국가적 필요에 따라 관련 중앙행정부처의 장이 요청해 수도권정비위원회에서 불가피하다고 인정할 경우 국토교통부장관이 산업단지 물량을 추가로 공급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부는 반도체 클러스터의 국가적 필요성이 인정되는 사유를 제시했다.
먼저 반도체는 수출 1위 품목으로 국가 경제적 측면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위상이 매우 크며, 지금이 미래시장 선점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할 적기라는 점을 들었다.
사진은 SK하이닉스 이천 공장 전경. /경인일보 DB
또 반도체 소재·장비 등 후방산업 육성을 위해 클러스터를 조성, 대기업과 중소·중견기업 간 시너지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용인은 인접한 삼성전자의 기흥·화성·평택공장, SK하이닉스의 이천·청주공장, 판교 디지털밸리, 경기 남부에 집중된 협력업체를 하나로 묶어 '한국의 실리콘밸리'를 구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수도권정비위원회 심의 이후에는 산업단지 지정계획 고시, 산업단지계획 승인 신청, 교통·환경·재해영향평가 및 산업단지계획 승인 등을 거쳐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가 조성된다.
첫 제조공장이 이르면 2022년께 착공돼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에 들어가게 되며 앞으로 총 4개의 제조공장이 조성될 예정이다.
SK하이닉스가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용인 원삼면으로 결정했다는 소식과 함께 수도권 규제 완화 첫 사례 소식까지 알려지자 이 일대 부동산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원삼면 일대 한 공인중개사사무소 관계자는 "전화 문의는 말할 것도 없고, 현장 방문도 무서울 정도로 늘고 있다"며 "주변에 새로 문을 여는 부동산사무소도 늘고 있지만, 현재 매매를 할 수 있는 물건 찾기가 사실상 어렵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수도권 규제 완화와 관련, 산업부 관계자는 "기업이 이렇게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것에 대한 불확실성을 빨리 해소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지역 간 갈등 양상을 해소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른 시일에 심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상훈기자 sh2018@kyeongin.com
관련기사
- [영상]"외부 세력 몰렸나?"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원삼면 '투기 광풍'
- '도면 유출 의혹' 반도체클러스터 후보지 용인 원삼면… "관련자·외부세력 투기"
- [SK하이닉스, 원삼면 부지 요청]용인시, 120조 반도체 클러스터 품는다
- SK하이닉스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부지 용인 원삼면 토지거래 활발… 투기 변질 우려
- [단독]용인시 원삼면 '반도체 클러스터' 정보 사전 유출·투기세력 활용 의혹
- [단독영상]"10억 들고와도 땅 못사요" 도면 유출 의혹 용인 원삼면 '반도체 클러스터' 투기 광풍
- [영상]'투기조짐' 용인 원삼면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 가보니… 공실상가 품귀현상 왜?